• 바둑교육의 효과

    페이지 정보

    작성자 함선생바둑 작성일14-10-09 23:10 조회1,548회 댓글0건

    본문

    [바둑을 배우면 좋은 점]
    ◈ 집중력, 창의력, 수리력 향상에 좋아요.

    ① 집중력 향상 / 수리력 향상 / 창의력 향상
    바둑은 고도의 집중력이 요하는 두뇌게임입니다. 바둑 실력이 향상됨에 따라 더욱더 깊은 집중력이 필요합니다. 집중력이 높아져야 고수가 될 수 있고, 집중력의 차이가 승패를 좌우합니다. 그리고, 바둑은 손해와 이익에 따른 수읽기가 필요합니다. 즉, 손익에 따른 계산 능력이 필요합니다. 또 바둑은 둘 때마다 다른 모양과 다른 상황에 처하게 되고, 이러한 상황에 맞는 대처 능력이 필요하게 되어 창의적인 힘이 길러집니다.

    ② 두뇌 개발 / 학습분위기 조성
    바둑을 두면 좌뇌와 우뇌를 고르게 자극하게 됩니다. 즉, 두뇌의 많은 신경세포를 자극하게 됨으로 두뇌 개발에 도움이 됩니다. 특히, 두뇌가 왕성한 성장을 하는 초등학생들이나 그 이전에 바둑을 배우면 더욱 두뇌 개발에 도움이 됩니다. 바둑을 두면서 생각하는 힘을 기르게 되고, 집중하는 힘을 기를게 됩니다. 또한, 생각하는 힘과 집중하는 힘이 강해지면 다른 수업의 학습분위기도 좋아집니다.


    ③ 예절 교육 / 인성 교육 / 건전한 여가
    바둑은 예를 중시하는 놀이입니다. 상수(고수)에 대한 예, 나이 많은 어른에 대한 예가 있고, 하수나 나이 어린 사람에 대한 예 등 사람을 대하는 예절이 담겨져 있습니다. 즉, 바둑은 예를 지키며 한 수 한 수 두어야 합니다. 그리고 바둑 한 판 두는 과정을 사람의 인생에 비유하곤 합니다. 왜냐하면, 바둑에는 인생의 희로애락이 모두 있기 때문입니다. 그러므로 현대와 같은 삭막한 시대에 바둑은 우리의 건전한 여가 생활로 적합합니다.

    main_1.gif
    

    그누보드5